설립목적
한국화학관련학회연합회는 국내 화학 관련 분야 학회들의 상호협력을 통한 공동 발전을 도모하고
학술 활동 등 주요 사업을 지원하며 우리나라 화학산업 기술의 발전과 보급에 기여하기 위하여 1999년 7월 1일에 창립되었습니다.
한국화학관련학회연합회 설립 경과보고
오래전부터 국내 화학 관련학회들이 각 학회의 발전과 국가 화학 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연합회설립의 필요성을 논의해 왔으며 특히 최근에 이르러 신년하례식을 공동으로 개최하고 있는 대한화학회, 한국화학공학회, 한국고분자학회, 한국공업화학회등 4개학회가 연합회 설립을 위한 구체적 협의를 위하여 1997년부터 모임을 가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첫 번째 공식 모임은 1997년 1월 3일 4개 학회 회장단 즉, 대한화학회 백운기 회장, 진종식 간사장, 한국화학공학회 권석명 회장, 이화영 차기회장, 이원홍 부회장, 한국고분자학회 진정일 회장, 안광덕 전무이사 그리고 한국공업화학회 이주성 회장, 김상욱 전무이사 등 9명이 참석하여 연합회설립을 공식적으로 합의하였으며 같은 해 2월 23일과 3월 29일 2번의 실무자 모임을 갖고 협력사항을 토의하였습니다.
본 연합회 설립이 구체화되기 시작된 것은 1998년부터라 할 수 있습니다. 1998년 2월 6일과 3월 18일 4개 학회 신임회장단 합동회의를 잇따라 열고
- 연합회 설립을 속히 추진키로 확인하고
- 장차 공동회관의 건립문제
- 학술지 등 각종 학회 간행물들의 질적 향상 및 비용절감문제
- 학회간 공동으로 학술대회 및 심포지움 개최 등
10여개 협력방안을 합의하였으며 특히, 11월 4일에 개최된 제 3차 회의에서는 화학관련학회연합회 회원명단을 담은 인명록을 발간하여 각 학회 평의원들에게 배포하기로 하였고, 연합회 설립 준비위원회를 각 학회에서 3인씩 추천, 총 12인으로 구성키로 합의하였습니다. 4개 학회 약 8000여명 회원의 소속과 주소를 기록한 인명록을 한국화학회관 전민제회장의 지원과 4개 학회 실무자들의 노력으로 작년(1998년) 12월에 발간하여 배포하였습니다.
금년(1999년) 1월 21일 제 1차 준비위원회에서는 대한화학회 손연수 전 회장, 이대운 현 회장, 정봉영 현 부회장, 한국화학공학회 이화영 전 회장, 한형수 현 회장, 김재진 현 총무이사, 한국고분자학회 이후성 전 회장, 성용길 현 회장, 김낙중 현 총무이사 그리고 한국공업화학회 남종우 현 회장, 이윤식 전 전무이사 이철태 현 총무이사 등 총 12명으로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준비위원장에 손연수 전 회장을 선출하였으며 준비위원장은 연합회정관 초안을 작성하기로 하였습니다.
금년(1999년) 2월 18일에 개최된 제 2차 준비위원회에서는 연합회정관 초안을 심의 수정하였고, 다음 준비위원회에서 연합회 이사회를 구성하여 처음 이사회에서 연합회 정관을 통과시키기로 합의하였습니다. 이사는 각 학회에서 자동 직(현 회장) 1인 외에 2인을 추천하여 12인으로 구성키로 하고 감사 2인을 선출하기 위하여 각 학회는감사후보도 1인씩 추천키로 합의하였습니다. 또한 연합회 창립기념식을 겸한 산.학 심포지움을 금년 내로 개최하기로 하였습니다.
금년(1999년) 5월 6일에 개최된 제3차 준비위원회에서는 각 학회에서 추천한 12인으로 처음 이사회를 구성하였습니다. 처음 이사진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한화학회 : 이대운 현 회장 손연수 전회 장 정봉영 현 부회장
한국화학공학회 : 한형수 현 회장 박원훈 차기 회장 김재진 현 총무이사
한국고분자학회 : 성용길 현 회장 김광웅 차기 회장 김낙중 현 전무이사
한국공업화학회 : 남종우 현 회장 이윤식 전 전무이사 이철태 현 총무이사
준비위원회는 연합회 초대회장에 전민제 한국화학회관 이사장을 이사회에 추천키로 하였으나 전민제 회장께서 연합회 회장직을 고사하심에 따라 제 4차 준비위원회를 6월 1일 개최하여 초대회장에 김시중 전 과기처장관을 추천키로 하고 전민제 이사장을 연합회 고문으로 모시기로 합의하였습니다.
한국화학관련학회연합회 처음이사회를 7월1일(창립일) 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하여 정관을 심의 의결하였고 초대회장에 김시중 전 장관을, 감사에 이화영 한국화학공학회 전 회장과 이주성 한국공업화학회 전 회장을 선출하였습니다. 연합회 운영은 4개 전문위원회를 구성하여 상설 운영키로 하고 4개 학회 현 회장은 자동적으로 연합회 부회장과 전문위원회 위원장이 되며 금년(1999년)은 총무, 재정위원회는 대한화학회가, 기획, 홍보위원회는 한국고분자학회가, 산학 협력위원회는 한국화학공학회가, 학술, 출판위원회는 한국공업화학회가 맡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본 연합회를 사단법인화 하기로 합의하고 금년(1999년) 11월 중에 창립기념 산학 심포지움을 열기로 확정, 창립 기념행사 준비위원장에 남종우 부위원장을 선출하였습니다.
7월 15일과 8월 18일 2차에 걸친 연합회 회장단 회의를 개최하여 연합회 창립심포지움 개최 일을 11월 11일로 확정하였고 연합회 안내서를 발간, 배포하였으며 연합회는 이미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1999년 11월 11일
한국화학관련학회연합회 준비위원장 손연수 |